포토뉴스
- 작성자
- Admin
- 작성일
- 2017.09.01
- 조회
- 341
APEC기후센터의 통가 수자원 사업팀(윤선권 선임연구원, 대외협력실의 전인자 사원)은 지난 2017년 7월 3일(월)부터 13일(목)까지 기후변화로 인한 통가의 물 부족 문제해결을 지원하고자 통가 현지를 방문하여 통가에서의 지하수 관리 시스템의 구축·활용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였다.
이번 통가 수자원 사업팀의 통가현지 방문은 “통가 물부족 대응을 위한 기후정보 활용 스마트 지하수 관리 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Smart Water Management System Using Climate Information in Response to Shortage of Water in the Kingdom of Tonga”)“의 일환으로 실시되었다.
통가 수자원 사업팀은 통가현지에서 첫째로, 지하수 자동관측 장비 3개를 추가 설치하고 기존 자동관측 장비 설치지점에 대해 점검하였다. 둘째로, 실시간 지하수 자동관측 서버시스템을 보완·구축하고 운영시험을 실시하였다. 셋째로, 자동관측 장비 및 지하수자원 통합관리 시스템을 운영한 것에 대한 현지인들의 경험이나 의견을 청취하고 개선사항을 논의하였다. 넷째로, 중력식 막여과 장치를 이용한 지하수/빗물 수질 표본 채취를 수행하였다. 다섯째로, 지하수가 부족한 지역의 현지 주민들에 대한 설문조사 및 관련 정부관계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지하수 모델링 시스템, 통가 수자원 통합관리 시스템 등에 관한 현지에서의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APEC기후센터의 통가 수자원 사업팀은 이번 출장 결과를 향후 통가 물 부족 대응을 위한 기후정보 활용 스마트 지하수 관리 시스템 개발 2차 사업에 반영함으로써 통가의 수자원분야에서의 기후변화 대응능력을 높일 계획이다.